게임

레벨 240 달성

2017. 12. 20. 16:48

얼마 전 레벨 240을 달성했다. 레벨 230이 된 이후로 무려 1년이 넘게 걸렸다.

레벨 240을 달성한 현재 스탯 공격력은 1600만, 주스탯은 30,000, 템셋은 대부분이 21성 레전드리다.


2016년 11월 경 블로그에 쓴 글에 따르면 당시 레벨은 230, 스탯 공격력은 750만, 주스탯은 18,000, 템셋은 전부위 17성 유니크 이상이었다. 또 우르스와 쿰돌로 메소를 수급한다고 되어 있었다.

2016/11/11 - [게임] - 메이플 근황

너무 오래 전이라 기억은 잘 나지 않지만, 당시에는 더이상의 스펙업이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것 같다. 18성부터는 스타포스 강화의 '파괴방지' 옵션이 비활성화되므로 함부로 도전하기 어렵고, 유니크에서 레전드리로 등급을 올리는 데에는 평균 20억 메소가 필요하다. 게다가 만족할 만한 옵션을 얻는 데에는 추가적인 비용이 드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보돌팟'이 등장하면서 상황이 달라졌다.

리부트 월드가 등장한 이후로 이곳 사람들의 메소 수급처는 줄곧 사냥이었다. 장신구의 잠재옵션에 '메소 획득량 증가'를 띄우고, '스카이라인 올라가는 길' 등 인기 사냥터에서 수 시간을 사냥하며 메소를 수급하는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으로는 시간당 1억 메소를 조금 넘게 벌어들이는 게 고작이었으며, 따라서 서버 내 고스펙 유저일수록 레벨이 220, 230 등으로 매우 높은 편이었다.

그러나 2016년 중순 '메소 패널티'로 인해 변화가 생겼다. 캐릭터의 레벨이 몬스터의 레벨보다 5 이상 높을 경우 메소를 덜 획득하도록 개편된 것이다. 스카이라인 올라가는 길의 몬스터들은 레벨이 212, 216에 불과하므로 이미 220을 넘어버린 사람들은 더이상 이곳을 이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로 인해 고렙 유저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세계수의 '상단 오른쪽 줄기' 등 고렙 몬스터가 등장하는 곳을 이용할 수밖에 없었고, 이마저도 몬스터와 레벨 차이가 생기지 않도록 236 레벨이 되면 자살을 하는 방식으로 경험치를 깎아내곤 했다.

V패치(5차 전직 패치)가 등장하면서 리부트 월드의 메소 수급에는 또다른 변화가 생기게 된다. 강화 코어를 통해 기존 4차 스킬의 데미지를 2배까지 끌어올릴 수 있게 되었고, 이외에도 신규 5차 스킬이 등장하면서 유저들의 스펙이 엄청나게 상승한 것이다. 이로 인해 사람들이 기존에는 쉽게 잡을 수 없었던 하드 힐라 등 까다로운 보스들을 혼자서도 쉽게 격파하게 되었다.

그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보돌팟'이 등장했다. 보돌팟이란 6명이 모여서 1명의 격수와 5명의 먹자가 파티를 맺은 후 일일 보스(핑크빈, 힐라, 반레온, 아카이럼, 매그너스)를 격파해서 얻는 메소를 나누어 먹고, 이를 총 6회 반복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보돌팟을 이용하면 1개의 격수 캐릭터만 갖고도 마치 6개의 격수를 가진 것처럼 많은 메소를 벌어들일 수 있었다. 당시 메이플스토리의 보스는 보스 특유의 보상 외에도 상당히 많은 메소를 드롭했고, 이 메소는 격수 혼자서 먹으나 여러 사람이서 같이 먹으나 각각의 사람이 얻는 양은 별다른 차이가 없었기 때문이다. 즉 여러 사람이서 같이 먹을 수록 서로 이득이었다. 또한 보스가 드롭하는 메소는 사냥 때와 마찬가지로 '메소 획득량' 옵션의 영향을 받았다. 격수 한 명만 메소 획득량을 갖고 있어도 나머지 5명의 먹자도 그 혜택을 동일하게 누릴 수 있었다. 무엇보다도 보스에게는 메소 패널티가 적용되지 않았다.

보돌팟을 한 번 돌리는 데에 드는 시간은 고작 50~60분에 불과하지만, 이로 인해 얻는 메소는 5억~6억에 달했다. 보돌팟은 단숨에 1순위 메소 수급처로 등극했고, 어떤 사람들은 격수 캐릭터를 2개 이상 만들거나 다른 사람의 메이플 계정을 현금으로 구입해서 격수로 활용하는 등 하루 서너 개의 보돌팟을 돌리며 수십 억을 벌어들이기도 했다.

보돌팟은 2017년 8월 보스 리워드 패치로 인해 사라졌지만, 많은 사람들의 스펙업에 엄청난 기여를 하였으며 리부트 월드에 수많은 '엔드 스펙' 유저들을 양산하는 계기가 되었다. 레벨을 10 올리는 데에 1년이 넘게 걸리는 나 같은 경우도 보돌팟을 통해 상당한 스펙업을 할 수 있었다. 보돌팟이 한창 활성화되었을 2017년 상반기 무렵에는 인소야닷컴 리부트 월드 게시판 등 각종 커뮤니티에 보돌팟의 정당성에 관한 논쟁이 벌어졌고, 어떤 사람들은 이를 수정해달라며 메이플 측에 문의를 하기도 했다.

보스 리워드 패치가 마무리된 지금, 리부트 월드의 메소 수급처는 다시 사냥으로 되돌아갔다. 예전에는 '스카이라인 올라가는 길'과 '상단 오른쪽 줄기'가 인기 사냥터였다면, 지금은 '동굴 아랫길'과 '그날의 트뤼에페 4'가 인기 사냥터를 담당하고 있다. 이곳 사냥터에서 얻는 메소는 시간당 2억 내지 3억 정도로 이전보다 훨씬 높아졌지만, 보돌팟의 효율에는 미치지 못한다.

내일 적용될 V Care 패치가 이루어지면 레벨 240이 사실상의 만렙이 된다. 레벨 240부터는 레벨업을 위한 경험치량이 6천 억 정도로 매우 높아진다. V Care로 인해 메소로 2개의 코어 슬롯을 개방할 수 있으므로, 245와 250 때에 차례로 개방되던 슬롯을 240때 둘 다 개방할 수 있게 된다. 만렙(250레벨)을 찍어도 모자랐던 매트릭스 포인트가, 테스트 클라이언트 1.2.061 패치로 인해 240만 되어도 충분하고도 남을 정도가 되었다. 향후 어떤 패치로 인해 레벨업의 메리트가 생길는지는 모르겠으나, 당분간 레벨업은 중단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