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루스, 워드프레스닷컴, 네이버 블로그 등을 전전하다가 오랜만에 티스토리로 돌아왔다. 블로그를 할 때마다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스킨이다. 티스토리로 돌아온 기념으로, 수준 높은 티스토리 스킨을 배포하는 사이트들을 모아보았다.

1. ETOON STUDIO (http://etoon.tistory.com)

- "ESKIN"이라는 스킨을 만들어 배포하는 블로그이다. 일 년에 열 개 내외의 스킨을 만들며 이 중 배포하는 것은 두세 개 정도다. 배포를 하다가도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가 잦다.

2. Enable! (http://starlight01.tistory.com/category)

- 이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는 simpleEr 등 여러 스킨을 공유하고 있다. 최근 활동이 뜸한 듯하다.

3. 탕비수다 (http://tangbisuda.tistory.com)

- "탕비수다 이마고"라는 스킨을 만들어 판매하고 있다. 일주일 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후로는 2만 원을 지불해야 한다.

4. Tiskin (http://tiskin.tistory.com)

- 티스토리가 한창 잘 나갔을 무렵 유행하던 티스킨이다. 벌써 10년이 넘게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어 지금의 웹표준에는 어긋나는 부분이 많지만, 여전히 좋은 스킨임에는 틀림없다.

5. 나나스킨 (http://nanaskinver6.tistory.com)

- 심플한 디자인의 스킨이다. 여러 버전이 있어서 주소의 숫자를 4, 5, 7 등으로 바꾸다보면 다양한 모습의 스킨들을 구경할 수 있다.

6. 울현 스토리지 (http://ulhyeon.tistory.com/)

- 파스텔톤의 스킨이 주로 올라오는 곳이다. 아쉽게도 지금은 모든 스킨의 배포가 종료됐다.